청와대, ‘이석기’ 사상검증 보도에 “억측”
청와대, ‘이석기’ 사상검증 보도에 “억측”
조선일보 보도에 청와대 “정책사안 질문 필수”… 대통령 딸 의혹제기에도 “곽상도 정상적 국회 활동 아냐”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 전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일부 검찰 간부에게 ‘이석기 사건에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청와대는 “그런 질문을 한 사람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사상검증이라고 비난하는 주장을 두고 청와대는 인사검증의 공정성을 훼손하려는 억측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23일자 1면 머리기사 ‘“이석기 어떻게 보나” 靑, 검사들 사상검증’에서 “검찰의 차장·부장급 인사를 앞두고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전화로 인사 검증을 하면서 일부 검찰 중간 간부에게 ‘이석기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한 사실이 22일 알려지면서 검사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주로 공안 분야 검사들이 과거 자신이 맡았던 수사에 대한 질문을 받았고 ‘이석기 사건’ 관련 질문은 그 과정에서 나왔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검사들이 “청와대의 인사 검증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최근 청와대가 차장검사 승진 대상자인 일선 검찰청의 부장검사급(사법연수원 29~30기)을 상대로 전화 검증을 했다며 수도권의 한 부장검사는 이날 통화에서 “청와대 측의 첫 질문이 ‘예전에 용산(참사) 사건 수사하셨네요’였다, (내가 수사에 참여했던) 이석기 사건도 언급하면서 ‘지금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지로 질문했다. 인사 검증이 아니라 비아냥대는 것으로 느껴졌다”고 했다고 썼다.

청와대는 이석기 사건 질문을 한 사람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내부 확인 결과 이석기 관련 문의한 사실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조선일보가) ‘전화 면접이다’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는 다르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부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부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인사 검증은 후보자의 공직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재산, 병역, 부동산 등 후보자 개인과 관련된 공적 자료와 더불어서 언론 보도 내용이라든지 주요 담당 업무라든지 관련 정책 사안을 본인에 확인을 거치며 모든 부처와 공공기관의 공직 후보자 검증에 일괄적으로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상검증 비난을 두고 이 관계자는 “특정 사건을 들어서 이념 성향을 확인했다라고 주장하는 것은 좀 맞지 않는 것 같다”며 “공직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인사 검증 절차를 왜곡하고 공정성을 훼손하려는 억측에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딸 다혜씨의 곽상도 의원 상대 법적대응과 관련해 반드시 짚고 넘어갈 사안이라며 정상적 국회의원 활동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다혜씨가 변호사를 선임했다는 국민일보 인터뷰와 관련해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다혜 씨의 입장은 변호사를 통해서 밝혀 나갈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 부대변인은 “이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갈 사안”이라며 “곽상도 의원의 행태는 경호상 심각한 위해를 가할 수도 있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 부대변인은 “대통령과 함께 경호대상인 초등학생 손주까지도 정치의 대상으로 삼아 공세를 펴는 것이 과연 국회의원이 할 일인지 의문”이라며 “정상적인 국회의원의 활동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제발 국민 생각 좀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작 2020-01-29 22:15:45
작년말 이후 검찰과 검찰발 기사 검찰발 의원발표는 전부 동물의 소리로 들리는 현상이 생겼다.

세상이기기 2020-01-25 23:45:00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송지윤 2020-01-25 18:41:48
나쁜종자들
쑈하고
자빠졌네